알잘스튜디오

Design / Branding Article

2022.10.11

구매 여정을 모른다면 상세페이지 문의 받지 않습니다.

빅데이터 기반 상세페이지 UX 이론 에피소드 1편
빅데이터.... UX이론... 어려운 단어가 나와서 거부감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지루함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국내 최초 '빅데이터 기반 상세페이지 제작 업체'의 실제 노하우를 발견하신 분들입니다. 

상세페이지 제작에 1000만 원을 투자했을 때, 2~3배가량의 순이익을 회수한다면 투자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의향이 있으시다면 이 글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안녕하세요? 알잘스튜디오입니다. 저희 소개는 다른 글을 보면 잘 아시리라 생각하고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크게 아래의 3가지 공통점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1) 알잘스튜디오가 궁금해서 정보를 찾고 있다.
2) 고객의 구매 여정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이 글을 읽고 있다.
3) 상세페이지 업체를 찾다가 알잘스튜디오와 다른 업체를 비교하고 있다. 


본 포스팅은 칼럼식으로 알잘스튜디오에서 직접 오랫동안 연재할 고퀄리티 아티클입니다. 유튜브, 블로그에서 흔치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의 수준을 넘어, 상장사부터 스타트업까지 400+곳과 함께 협업한 전문 업체가 직접 경험한 정보들에 대해서 기재하겠습니다. 


알잘스튜디오가 귀사의 비즈니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고객의 구매 여정을 모른다면 사업을 접어야 한다. 

'이걸 누가 몰라', '이런 게 무슨 도움이 된다고?'라고 생각하셨나요? 그러면 반드시 이 글을 읽어야 되는 지식수준이라고 확신합니다. 


고객의 구매 여정은 정말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크게 5가지 [1) 문제 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 평가 4) 구매 결정 5) 구매 후 행동]만 기억하면 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신사업을 기획하는 단계라면 전체와 디테일함을 모두 파악해야 하지만 우리는 현재 '빅데이터 기반 상세페이지'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구매 여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문제 인식 - 욕구 인식
소비자는 본인에게 필요한 것이 있음을 느끼는 순간 구매를 위한 의사 결정 과정을 시작 및 선택한다. 

2) 정보 탐색 - 제품 및 서비스 탐색
보다 나은 결정을 위해 제품과 서비스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한다. 

3) 대안 평가 - 대안 제품 평가, 비교
여러 리스트업을 준비해놓고 비교한다. 

4) 구매 결정 - 주문
구매를 결정한다. 

5) 구매 후 활동 - 구매 후 평가 및 행동
재구매를 하거나 주변 지인들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한다.

 

구매 여정과 상세페이지가 무슨 상관인가요? 

상세페이지 업체 90% 이상이 사용하는 카피라이팅은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를 만들어 드립니다'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된 카피라이팅인지는 모르겠지만, 업계 선두주자가 사용하니 후발주자들이 벤치마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상세페이지 제작 업체 중에서 알려지지 않은 상위 1% 업체들은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라는 카피라이팅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 단순합니다. 위에 있는 비즈니스의 기본, 상세페이지의 '구매 여정에 끼치는 본질적인 영향력'을 이해하면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1) 소비자는 상세페이지만 보고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는다. 대안 평가 단계에서 제품 후기, 사회적 증거, 신뢰도, 결핍 욕구, 가격 등 여러 결정 기준에 부합해야 비로소 상세페이지는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의 정의에 충족할 수 있다. 때문에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라는 표현보다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자극하는 상세페이지'가 더 적합하다. 


2) 잘 만들어진 상세페이지는 '정보 탐색'과 '대안 평가'에서 탈락될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 결정 단계까지 올려준다. 소비자는 스마트폰 혹은 컴퓨터로 제품과 서비스를 접하게 된다. 이때, 5가지 감각 중 '시각'을 자극해야 한다. 다양한 콘텐츠로 상품과 서비스의 장점과 이윤을 어필해야 한다. 


3) 아무리 제품과 서비스가 좋아도 '상세페이지'의 완성도가 낮다면, 정보 탐색에서 걸러지기 때문에 구매율이 낮을 수밖에 없다. 


두루뭉실하게 '카피라이팅', '심리학', '마케터'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현혹하는 것보다 근거와 데이터, 논리에 의해 설명드리니 보다 쉽고 구체적으로 잘 이해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떠신가요? 글이 많이 길어져서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이 얼마나 있을지 걱정되기도 하네요. 


만약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귀한 시간 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허나, 너무 저희 알잘스튜디오 칼럼만 신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에'상세페이지'를 검색하셔서 다양하게 올라오는 포스팅들을 보고 저희와 비교해 주세요. 


그리고 저희 알잘스튜디오를 대표님 혹은 담당자님의 '대안 평가'에 올려주세요. 저희의 기술력과 창의성이 의뢰사의 매출을 올려줄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 '구매 결정'을 해주시면 양측 모두 조금 더 기쁜 마음으로 작업을 시작하고, 끝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업 800+곳이 감탄한
디자인 전문 업체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