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 Branding Article
2022.02.09
2023.01.31 (UPDATE)
상품 상세페이지 제작? 솔직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내 상품 상세페이지 제작 업체는 비공식적으로 약 86,000+a 곳이 넘는다고 합니다. 단언컨대, 모든 업체를 통틀어서 일주일 문의량이 저희보다 많은 곳은 10곳도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그것을 자신할 수 있는지, 왜 국내 TOP 수준의 상세페이지 문의량이 접수되고 있는지 이 글을 통해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모든 것을 솔직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문의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저희가 대표님 혹은 담당자님을 위해 준비한 콘텐츠로 정보와 지식만이라도 얻어가셔도 좋습니다. 그래야 의뢰사와 에이전시가 모두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뢰사의 사업이 잘 되어야 알잘스튜디오가 함께 상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알잘스튜디오는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의뢰사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왜 전국에서 알잘스튜디오를 찾아오고 있고, 문의를 해도 한 달 이상 기다리는 업체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잘스튜디오 홈페이지 일주일 문의량
알잘스튜디오 홈페이지 일주일 문의량

알잘스튜디오 K플랫폼 일주일 문의량 일부
알잘스튜디오 K플랫폼 일주일 문의량 일부

알잘스튜디오 K플랫폼 일주일 문의량 일부
알잘스튜디오 K플랫폼 일주일 문의량 일부

알잘스튜디오 K플랫폼 일주일 문의량 일부
알잘스튜디오 K플랫폼 일주일 문의량 일부
상세페이지 견적, 모두 제각각인 이유 3가지
첫 번째, 상세페이지 제작에 활용되는 원자재 퀄리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좋은 원자재가 들어갈수록 제품 가격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티브'영역과 '콘텐츠'영역은 생소하기 때문에 그만한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들어 삼성 TV와 중소기업 TV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어떤 TV가 더 비쌀까요?
- 어떤 TV의 성능이 더 좋을까요?
- 그 TV는 과연 값어치를 하는 TV라고 생각하시나요?
- 삼성 TV가 값어치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최신 삼성 TV를 구매해보신 적은 있으신가요?
롤스로이스와 아반떼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어떤 차가 더 비쌀까요?
- 어떤 차의 옵션이 더 좋을까요?
- 롤스로이스는 그 값어치를 하는 차라고 생각하시나요?
- 만약 롤스로이스는 그 값어치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신다면, 롤스로이스를 타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이 글을 읽는 90% 이상은 모두 삼성 TV와 롤스로이스의 가치를 인정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각 브랜드의 제품이 비싼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결국 좋은 원자재와 뛰어난 기술력, 본질이 좋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즉, 좋은 원자재가 모여 완성된 최종 작업물은 좋은 원자재 + 좋은 원자재가 모여 완성되기 때문에 최종 작업물도 결국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상세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세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 투입되는 크리에이터 (기획자, 디자이너, 포토그래퍼 등), 유료 라이센스, 촬영 장비, 촬영 장소, 콘텐츠 제작 능력 등 하나의 콘텐츠가 완성되기까지 많은 리소스가 투입됩니다. 이 리소스들의 퀄리티와 값어치에 따라 상세페이지의 가격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디자인을 못하는 디자이너와 디자인을 잘하는 디자이너, 상세페이지 기획을 해보지 않은 기획자와 상세페이지 기획을 수 백개를 해본 기획자, 촬영 경험이 없는 포토그래퍼와 촬영/제품 경험이 다양한 포토그래퍼, 단순 사진을 찍기 위한 핸드폰과 조명이 아닌 제품의 시각적 전달을 극대화 해줄 수 있는 전문 촬영 장비 등에 따라 상세페이지 제작 업체 조직의 값어치는 상대성을 띄게 됩니다.
이렇게 제작된 상세페이지는 무엇이 다를까요?
아, 혹시 '직접 이용해봤는데 비싸다고 해서 다 잘하진 않던데?', '비싸다고 해서 상세페이지를 잘 만들지 않던데요?'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의견에 동의합니다. 비싸다고 해서 좋은 제품이 아닐 수 있고, 비싸다고 해서 제작을 잘 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압도적인 콘텐츠 제작 기술력, 투입되는 원자재, 뛰어난 크리에이터들을 보유하고 있는 조직이라면 그에 응당한 합리적인 비용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고, 이 비용은 타업체에 비해 높게 측정되어 있을 확률이 높을 겁니다.
두 번째, 디테일 요소가 다릅니다. '디테일 요소가 다르다'라는 말은 너무나 추상적입니다. '디테일'에는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디테일'에 대해 정의하는 바가 다를 수 있고, 정의 속에서의 종류가 나눠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예시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은 저희가 제작한 상세페이지입니다. 오른쪽은 의뢰사의 기존 상세페이지입니다. 당연히 왼쪽이 더 디벨롭된 상세페이지이기 때문에 퀄리티적으로 더 뛰어날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하지만 오른쪽 상세페이지도 '디자인 업체'에서 제작된 상세페이지라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일부분은 의뢰사 자체적으로 직접 추가/수정을 진행했지만, 중간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디자인 콘텐츠 요소는 디자인 업체에서 제작했습니다.
/20221007/3단매트리스/1.png)
/20221007/3단매트리스/2.gif)
/20221007/3단매트리스/3.png)
/20221007/3단매트리스/4.gif)
/20221007/3단매트리스/5.png)
/20221007/3단매트리스/6.gif)
/20221007/3단매트리스/7.png)
/20221007/3단매트리스/8.gif)
/20221007/3단매트리스/9.png)
/20221007/3단매트리스/10.gif)
/20221007/3단매트리스/11.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