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잘스튜디오

Design / Branding Article

2021.10.25

상세페이지 도입부, 구매전환율 2배 이상 올려주는 카피라이팅? 
안녕하세요, 시각디자인 전문 기업부설연구소이자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 디자인 소속 브랜딩 에이전시 알잘스튜디오입니다. 




알잘스튜디오


🏆 KIDP 한국디자인진흥원 소속 시각 디자인 전문 기업
🏆 KOITA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시각 디자인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조달청 공공조달 경쟁입찰 참가 자격 등록 기업
🏆 약 700+곳이 넘는 기업이 선택한 디자인 에이전시 



저희는 국내 펀딩 1위 플랫폼 '와디즈'에서도 성공적인 펀딩률을 기록한 경험이 있으며, 수많은 스마트 스토어와 자사몰 상세페이지 제작을 도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어느 업체보다 상세페이지를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자부하며, 상세페이지로 인해 상품 판매가 2~3배 늘어나는 것도 흔히 지켜봐왔습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 관한 정보를 찾고 있거나, 상세페이지 전문 업체를 알아보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저희 알잘스튜디오 블로그를 발견하셨다면, 생각하지 못했던 상세페이지 꿀팁과 전문 업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게 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우선, 상세페이지는 도입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도입부만 괜찮다면, 상세페이지 체류시간과 구매전환율을 쉽게 높일 수 있습니다. 왜 도입부가 중요할까요? 


우리가 새로운 집을 보러 간다거나, 새로운 식당을 간다거나, 새로운 자동차에 탑승할 때의 공통점을 생각하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 새로운 집을 보러 갈 때, 현관이 화려하고 집 전체가 밝은 분위기를 띄고 있다면 집에 대한 호감이 더 높게 느껴질 것입니다. 


- 새로운 식당/카페에 갔을 때, 조용한 분위기와 예쁜 인테리어로 되어 있다면 가게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느껴질 것입니다.
 
- 자동차에 탑승할 때, 새로운 향기와 깨끗하게 청소된 차라면 쾌적함을 느끼며 차에서 보다 기쁘게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즉, 상대방에게 첫인상을 어떻게 주느냐에 따라 뒤에 따라오는 감정들을 모두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들은 상세페이지 도입부에서 '이 제품이 궁금하다' 혹은 '읽고 싶단 동기'가 들어야,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며 집중해서 상세페이지를 읽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상세페이지 도입부 노하우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가지 질문 방법 적용하기'




3가지 질문 방법은 상품/서비스에 따라 적용하는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때문에 아래의 예시를 참고해, 우리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카피라이팅을 잘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1)) 상식 파괴하기 


수정 전 :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을 위한 햄버거 출시!
수정 후 : 햄버거+콜라가 1끼 식사보다 200kcal 적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상식 파괴하기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은 잘못된 사실이다'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내가 알고 있던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라는 생각이 든다면, 틀렸던 부분을 다시 바로잡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으로 인해,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갖고 집중해서 사실을 파악하려고 사고를 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정말 구매전환율을 2배 이상 높여주는 '카피라이팅'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2)) 자아 훼손하기


수정 전 : 홍삼과 함께 건강과 행복을 챙기세요! 
수정 후 : 50대 절반이 찾고 있는 이 상품! 혹시 아직도 우리 가족과 부모님만 모르고 있다면 지금 당장 알아보세요! 



'자아를 훼손한다'라는 말이 추상적으로 들려, 거부감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자아를 훼손한다는 말은 '이거를 모르면 손해 볼 수 있다'라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자아가 훼손되면 사람들은 훼손된 자아를 회복하기 위해, 합리화를 하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소비자들이 '우리 상품을 구매하는 합리화'를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합리화를 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를 생각하면 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열심히 합리화를 할 수 있는 카피라이팅과 상세페이지 기획을 하더라도, 누군가는 의도했던 대로 생각하게 되는 반면에 누군가는 전혀 아무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의외성 담기


수정 전 : 절대 아무것도 묻지 않는 마스크 출시! 
수정 후 : 아직도 화장품이 묻은 마스크를 쓰시나요? 업계 최초로 '아무것도 묻지 않는' 마스크를 출시했습니다. 



의외성을 주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고 누구나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카피라이팅입니다. 


의외성을 연출하는 간단한 꿀팁을 드리겠습니다. 상품의 소구점을 10가지 정도 쭉 정리하여 나열한 다음에, 일반적인 상식과 비대칭 되는 문장을 구성하면 간단하고 쉽게 카피라이팅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 담당자님 혹은 대표님들은 '의외성'을 잘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내 상품을 너무 소중히 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심리 때문에 자기 객관화를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의외성을 주려면, 내 상품의 이쁜 모습, 좋은 점을 보여주는 것이 우선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장의 문제점을 상세페이지 도입부에 담아야 될 수 있고, 업체의 불만족 현황을 통해 남다른 도입부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역설적으로 접근해 보겠습니다. 의외성을 주면 경쟁자들 속에서 '글과 디자인' 하나로 차별화를 둘 수 있습니다. 리스크와 큰 비용 투자 없이,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가장 고효율의 마케팅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도입부 구성/기획 방법이 있습니다. 


기업 혹은 상품의 권위와 가치를 입증하는 방법, 사회적 신뢰도를 강조하는 방법 등 큰 틀/맥락의 범위에 따라 세부적인 기술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상품과 서비스에 적합한 방법을 잘 찾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시중에 있는 1인 기업 혹은 작은 상세페이지 디자인 업체들은 어중간한 상세페이지 기획과 디자인 실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이 경우는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광고 법과 정확한 문구를 짤 수 있는 가이드가 없다면 의뢰사 측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