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잘스튜디오

Design / Branding Article

2021.11.01

브랜딩 디자인, 전국에서 우리를 찾는 이유 

안녕하세요? 알잘스튜디오입니다. 




브랜딩 디자인에 관한 짧은 아티클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아마 국내 디자인/브랜딩 에이전시에서 작성한 글 중에 가장 본질적인 내용을 다루는 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론을 들어가기 전에, 저희 기업에 대해서 짧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알잘스튜디오


🏆 KIDP 한국디자인진흥원 소속 시각 디자인 전문 기업
🏆 KOITA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시각 디자인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조달청 공공조달 경쟁입찰 참가 자격 등록 기업
🏆 약 700+곳이 넘는 기업이 선택한 디자인 에이전시 


저희 알잘스튜디오는 현재 BI, CI, 상세페이지 제작, 패키지 디자인, 편집/인쇄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디자인/브랜딩 에이전시입니다. 


브랜딩이라 하면, 매우 추상적이기 때문에 일반 비전문가분들께서는 저희 같은 전문 기업에 자문을 구해 방향성 확립에 참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한 것은 전문 기관 및 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저희는 일반 디자인/브랜딩 에이전시에서 흔히 얘기하는 브랜딩과는 다른 관점에서 브랜딩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단순히 CI, BI, 회사의 가치관, 차별성, 방향성을 가지고 브랜딩을 하는 것은 너무 추상적이며 누구나 흔히 사용하고 있는 브랜딩 기획법입니다. 


이 글을 통해 전국에서 왜 알잘스튜디오에 찾아오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브랜딩 디자인? 아이덴티티 분석 중 가장 중요한 '이것'
브랜딩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는 명확한 '아이덴티티'확립입니다. 일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가 개발된/확정된 상태에서 브랜딩 기획과 분석을 억지로 끼워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세상을 이롭게 하는, 차별화된 서비스/상품이 브랜딩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안타깝지만 그런 브랜딩 이념과 가치관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비즈니스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나 작은 기업에는 더욱 해당됩니다. 


상품/서비스가 제작, 혹은 개발이 되기 직전이거나 제작과 개발이 완성된 상태라면 먼저 우리 기업의 시장 위치를 명확하게 인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우리 기업의 상품/서비스는 강점이 무엇인지? 
2. 어떻게 소구점을 만들어 낼 것인지? 
3. 시장에 없었던 작은 혁신을 만들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4. 소비자들이 우리 기업의 상품/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구매를 강조할 수 있는 명분이 있는지? 


이런 질문에 보다 뚜렷하게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상태가 아니라면 브랜딩 디자인은 절대 진행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이러한 소구점을 함께 찾아주고 방향성 확립에 조언을 주는 역할이 바로 '브랜딩 에이전시'가 해야 되는 역할입니다. 


단순히 디자인만 잘해서는 안 됩니다. 


디자인은 어느 기업이든, 평균 수준 이상은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어와 창의성, 사고력의 유연함과 범위는 기업의 실력과 자질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 부분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우리 상품/서비스는 어떤 부분이 강점인지 지표를 확인해 보세요. 


경쟁사보다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차별화된 상품/서비스 포인트는 무엇인지? 만약 그럴듯한 브랜딩 방향성이 없다면 어떻게 소구점을 만들어 낼 것인지, 위 그림을 보며 생각하다 보면 보다 쉽게 해답을 얻게 되실 겁니다. 


정리하자면, 경쟁사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포인트와 강점이 무엇인지를 정리하세요. 그리고 우리 기업 상품과 서비스는 어떤 소구점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강조할 것 인지를 정하는 것이 첫 번째가 되어야 합니다. 


브랜딩 디자인은 그다음 미션입니다. 무엇을 어떻게 그려야 좋을지 모르는 상태와, 내가 '사과'를 그려야겠다는 생각이 있는 상태의 브랜딩 창작물은 천지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모든 분들은 성공적인 브랜딩 디자인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